과목 기본 정보

과목명
파일처리
과목코드
CSE4095-01
개설시기
2012년 2학기
강의실
월 10:30~11:45 / 수 12:00~13:15 [AS305]
담당교수
박석
수강생수
23
영어강의
공학인증

다른 학기에 열린 같은 교수의 같은 과목

강의평가 및 수강소감

수강소감 등록

수업에 대해 다른 학우들이 참고할만한 내용이나 기억에 남는 이야기를 남겨주세요.

수강소감 목록

수업 내용은
초반 : 저장장치(HDD, Tape, CD 등)의 구조 및 파일이 저장되는 방법
중후반 : 파일의 특정 레코드에 빠르게 접근하기 위햔 과목명 그대로의 파일구조
(인덱스, 트리, 해시 등)

초반은 그닥 어렵지는 않고(대부분 단순 계산만 하면 되는 수준)
본격적으로 파일구조를 배우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좀 어려워집니다.
특히 챕터들이 바로 이전 챕터의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게 대부분이라
한 챕터라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가면 다음 챕터에서 고생합니다.

그리고 다른 강의평가에도 있듯이.... 중간/기말 비중이 80%인데 프로젝트가 15%입니다.
프로젝트는 다른 년도는 모르겠는데 이번년도는 3개가 진행됬습니다.
그러면 1개당 평균 5%가량이 되죠... 중간/기말에서 문제 한두개 틀리면 프로젝트 한개치의 점수가 날아갑니다... 프로젝트 규모/난이도에 비해 비중이 너무 낮아요.
게다가 보통 파일처리를 들으면 운영체제도 같이 듣습니다.
다른 전공과목들도 듣다 보면 자연스레 파일처리 프로젝트의 비중이 낮아지게 되죠...

숙제의 경우 4%라고 되어 있기는 한데, 숙제는 무조건 하는 게 좋습니다. 나중에 족보나 시험을 칠 때 아시겠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숙제에 있던 문제들이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번역본이 치명적인 오타가 많아서 왠만하면 원서로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도서관에서 누가 이미 빌려갔으면 구글에 책 이름 치면 PDF파일로 누가 통채로 스캔한 것도 있으니 그거로라도 보시는 게 좋습니다.

교과서 자체가 너무 옛날거라 그런지(9GB 하드디스크가 고성능의 하드디스크라고 되어 있을 정도) 플래시 메모리나 SSD 등에 대한 내용이 전혀 없는 게 아쉬운 점이네요. 내용들이 대부분이 HDD 접근속도 때문에 개발된 파일 구조에 대한 내용들인데...

수업 내용만 잘 따라가고, 정말 숙제를 혼자서 무난하게 풀 수 있는 수준이라면 프로젝트를 빼더라도 충분히 A학점이 가능합니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하다보면 결국 학점으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공대생님이
과목 기본 정보로 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