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목 기본 정보

과목명
철학산책
과목코드
ETS2003-01
개설시기
2011년 1학기
강의실
월 13:30~14:45 / 금 12:00~13:15 [K202]
담당교수
김봉규
수강생수
320
영어강의
공학인증

다른 학기에 열린 같은 교수의 같은 과목

강의평가 및 수강소감

주관식 강의평가 결과

1. 강의의 주된 내용은 무엇이었고 난이도는 어땠나요?(몇 학기생들에게 적절할까요?)

최악
강의의 주된 내용은 김봉규 교수님의 인생에 대한 철학 이라고 해야 되나..쉬운 강의는 아닙니다. 수업 내용에 있어서 그저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시는 것 같지만 결국 다 종합해보면 교수님만의 어떤 구체적으고 구조적인 틀이 있었습니다. 1~4학년까지 들어도 무난할 것 같고, 기독교적인 시각으로 보는 내용들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살짝 종교성 있는 내용 부담스러우신 분들은 약간 비추예요.
교수님의 이론
김봉규학임
학기 상관없이 들을 수 있음

2. 교수님의 강의 스타일과 장단점을 말해주세요

교주
일단 강의는 주로 교수님이 말씀으로 해주십니다. ppt같은 건 조금 있었고요, 판서는 거의 매일 하시는 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판서보다도 교수님 말씀하시는 걸 잘 듣고 자기 언어로 필기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장점은 인생이나 만남이란 것에 대해서 한번 깊이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던 점이고, 단점은 가끔 판서가 좀 알아보기 힘들었습니다.
교수님의 이론..
한번 수업을 못들으면 따라가지 못한다

3. 수강생 규모와 수업 분위기는 어떤가요?

개판
수강생은 어마어마하게 많았고요, 수업 분위기는 종종 어수선했던 적도 있습니다. 수강생이 워낙 많다보니 그런 거여서 어쩔 순 없었지만 수업 분위기가 아주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렇다고 수업을 못들을 정도로 안좋았던 것 또한 아니었어요.
수강생 200명 이상 매우 많다
교수님이 싸인을 다 받아주셔서 수강신청 된 학생들이 피해봄
수업 뒷자리는 산만..자거나 딴짓하는 학생들 많음

4. 시험(퀴즈), 과제물, 조모임의 횟수와 양은 어떤가요?

별로
시험은 중간고사는 보지 않고, 기말고사만 봤습니다. 과제는 딱히 없고 기말고사가 끝난 바로 그주였나, 여튼 그 즈음에 자신이 가장 감명깊게 읽은 책에 관한 과제물이 하나 있었습니다. 과제물에 관해서는 전혀 부담이 없는 수업이었습니다. 퀴즈도 없고요.
조모임 1번 있기는 한데 자유
기말고사 끝나고 독후감 제출하는 과제 1번 있었음(가산점정도)

5. 학점을 주는 스타일은 어떤가요?

지맘
학점은 교수님이 말씀하신 틀에 기초하여 논리적으로 잘 기술한 수강생들에게 좋은 학점을 주었던 것 같습니다. 학점에 관해서는 저도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
어떤 기준으로 주시는지는 잘 모르겠다....만
교수님의 이론만 적으면 비쁠 이상은 못받음(자신의 생각을 적절히 적어야함)

6. 과목의 특성상 어떻게 시험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족보의 영향을 많이 받나요?)

뻐킹
일단 수업시간에 필기를 열심히 하세요. 그리고 이해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기간 때 필기해놓았던 것을 보면서 김봉규 교수님께서 말씀하시고자 하는 바를 논리적이고 유기적으로 정리하면서 또 써보면서 하면 수월할 것 같습니다. 제 기억으로 약술형이었는데 소위 글빨이라고 하는 것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교수님이 수업하신 중심내용을 잘 적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족보의 영향은 적다고 생각됩니다.
수업에서 들은대로..
교수님의 생각에 동의

7. 강의에서 만족한 점과 불만인 점은 무엇인가요?

미친
만족스러운 점은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인생에 관해서 좀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불만인 점은 가끔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강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난해한 것들도 아주 조금 있었습니다.
수강생이 너무 많다

8. 강의를 듣고 나서 얻은 점은 무엇인가요?

저질
만남에 대해서 소중히 생각하게 된 것 같고 인생을 이렇게 보는 관점도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과목 기본 정보로 돌아가기